자동차 이야기

EV 제조사 피스커의 (Fisker) 파산

빕준 2024. 6. 20. 05:28
반응형

Fisker는 2024년 6월 17일에 파산신청을 했습니다. 이 회사는 자산을 매각하고 부채를 재구조화하는 것을 목표로 Chapter 11 파산보호를 신청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Fisker가 현금 흐름 부족, 안전 조사, 그리고 그들의 유일한 제품인 Fisker Ocean SUV에 대한 파괴적인 리뷰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한 몇 달 후에 이루어졌습니다 Fisker는 파산 전까지 어떠한 역사, 재정적 어려움, 생산 문제 및 전략적 결정을 했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챕터 11 파산은 회사가 채권자들로부터 보호를 받으면서 사업을 재조직하고 부채를 재구조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입니다. 이 절차는 회사가 완전히 파산하지 않고 다시 성공할 기회를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1. Henrik Fisker의 결단력과 역사

Henrik Fisker는  덴마크 출신의 유명한 자동차 디자이너로, 전기차 제조에 도전했습니다. 그는 BMW, Ford, Aston Martin에서 일한 후 2007년에 Fisker Automotive를 설립하였습니다. 럭셔리 자동차 디자인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James Bond가 탄 BMW 로드스터와 Aston Martin의 고급 차량을 디자인했습니다.

 

Fisker Automotive는 Fisker Karma라는 세계 최초의 생산형 럭셔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생산한 회사였습니다⁸.그러나 배터리 공급업체 A123 Systems의 파산으로 인해 2012년에 생산이 중단되었고, 약 2,000대의 차량이 전 세계적으로 판매된 후에 회사는 파산하였습니다. 그 후 2016년에 Henrik Fisker와 그의 아내 Geeta Gupta-Fisker는 Fisker Inc.를 설립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Fisker Automotive의 후속사로, 캘리포니아의 Manhattan Beach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Fisker Inc.는 2023년에 출시된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인 Fisker Ocean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러나 2024년에 회사는 심각한 재정 어려움을 겪었고, 주식은 NYSE에서 상장폐지되었습니다.

 

2. 재정적 어려움과 주식 성과

Fisker의 주가는 2023년 말에 급락했으며,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되었습니다. Fisker는 높은 재고와 낮은 배송률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3년 4분기 말에는 5억 3천만 달러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연말 생산량은 배송량을 훨씬 초과했습니다.

3. 생산 및 배송 문제
Fisker는 새로운 모델의 생산이 지연되고 있으며, 현재 모델을 구매자에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VW 그룹의 판매량은 생산량의 거의 98%에 달했으나, 2023년 피스커의 경우 공급망 문제와 호몰로게이션 (Homologation) 지연 등으로 인해 오직 4,725대만 생산하고 1,097대만 배송할 수 있었습니다.

 

 

4. 제조 및 전략적 결정
Fisker는 계약 제조 방식을 (Contract Manufacturing) 사용했습니다.

2021년에 Fisker는 Magna International Inc.와 장기 제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회사가 직접 공장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대신, 다른 회사에 제조를 위탁하는 방식입니다. 계약에 따라, Magna는 Fisker의 전기 SUV인 'Ocean'을 2022년 11월부터 오스트리아의 그라츠에 위치한 공장에서 생산하기로 했습니다. 이 계약은 Fisker와 Magna 사이에 이미 체결된 전기차(EV) 플랫폼 공유 및 ADAS 패키지에 관한 계약을 보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초기 자본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품질 관리 및 공급업체 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Fisker는 미국에서 제조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으며, 2022년에는 대만의 Apple iPhone 제조업체인 Foxconn과 협력하여 미국 기반 공장에서 PEAR를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3월 중순에 Ocean 전기 크로스오버의 생산이 중단되었고, Magna Steyr는 500명의 직원을 감축했습니다. 그리고 파산신청을 하였고,  이로 인해 Magna와의 계약은 중단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Fisker가 계약 제조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발생한 문제 중 하나로, 제조 품질과 공급망 관리에 대한 제어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단점을 드러냈습니다.

5. 거버넌스 및 경영 문제
Fisker는 가족 경영 회사로, 일부 투자자들 사이에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Fisker는 2023년 말 이후 세 번째 최고 회계 책임자를 맞이했으며, 이는 회사의 주가와 안정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Fisker의 주가는 2021년 2월 최고치인 $28.50에서 2024년 2월 $0.54로 하락했습니다.


Fisker는 Tesla와 경쟁하기 위해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재정적 어려움, 생산 및 배송 문제, 제조 및 전략적 결정, 거버넌스 및 경영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겪었습니다. 현재 Fisker는 4개의 자동차 회사가 인수에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재정난을 겪을 당시 닛산과 논의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성사되지는 않았습니다.)테슬라 이후 많은 기업들이 뛰었들었던 미국의 EV 시장은, 기업들이 예측했던 소비자들의 전기차 전환 속도의 둔화와 신규 전기차 제조업차들의 품질 문제와 충전 인프라의 문제로 인해 주춤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