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샌프란시스코 도로에서 웨이모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Zeekr 차량이 목격되었습니다.
웨이모가 어떤 제조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전략을 펼칠지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웨이모, 차기 모델 도입에 Zeekr와 협력 중인가, 아니면 현대와 손잡고 있는가?
웨이모는 자율주행차량 사업 다변화와 고도화를 위해 Zeekr와 현대 두 제조사와 모두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Zeekr와의 협력
웨이모는 자사의 6세대 자율주행 시스템을 Zeekr 차량에 탑재해 시험 운행을 진행 중입니다. 다만, 바이든 행정부의 100% 중국산 차량 수입 관세 부과로 인해 미국 내 대규모 Zeekr 모델 도입에 제약이 따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웨이모는 기회가 닿는 대로 Zeekr 차량을 자사 플릿에 편입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 현대와의 파트너십
2024년 10월, 웨이모와 현대는 다년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웨이모의 자율주행 기술이 현대의 전기차 아이오닉 5 SUV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특히,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현대의 메타플랜트에서 해당 차량이 조립될 예정이며, 2025년 말부터 도로 주행 시험이 시작될 전망입니다. 이후 이 차량들은 웨이모 원 플릿에 합류할 계획입니다.

웨이모가 Zeekr 또는 현대와 협력하는 장점은 무엇인가?
양사의 협력은 웨이모에게 여러 전략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 플릿 다변화 여러 제조사와의 협력을 통해 웨이모는 다양한 차량 모델을 보유할 수 있어, 다양한 시장 요구와 사용자 취향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 기술적 시너지 웨이모의 최첨단 자율주행 시스템과 Zeekr, 현대의 전기차 기술이 결합되면, 차량 성능과 사용자 경험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확장성 확보 특히 현대의 메타플랜트와 같은 미국 내 제조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웨이모는 플릿을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 규제 리스크 완화 미국 내 생산 시설과의 협력을 통해, 해외 수입 차량에 부과되는 관세 등 규제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웨이모, 자체 차량 개발 계획은 있는가?
현재까지 웨이모는 자체 브랜드 차량을 개발하여 출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대신, 자사의 자율주행 기술을 기존 자동차 제조사의 차량에 적용하는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전략은 웨이모가 자동차 제조 분야의 전문성과 인프라를 갖춘 기업들과 협력하여, 기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목격된 Zeekr-웨이모 차량은 웨이모의 지속적인 플릿 다각화 노력과 협력 전략을 잘 보여줍니다. Zeekr 및 현대와의 협력은 웨이모에게 기술력 강화, 운용 효율성 및 규제 리스크 관리 등 다방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비록 국제 무역 환경과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한 제약이 있지만, 웨이모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며 자율주행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입지를 한층 강화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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